지도자는 정의를 선포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정반대로 행동했습니다. 선을 미워하고 악을 좋아했습니다. 백성을 무자비하게 착취했습니다.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냄비와 솥 가운데에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미가 3:2-3)라고 탄식하십니다. 이러한 지도자들의 죄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우쳐야 할 선지자들도 죄에 빠져 있었습니다. 자기 입을 채워 주는 사람에게는 평강을 선포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악담을 퍼부었습니다.

미가 선지자는 여호와의 영에 붙들려서 불의한 지도자들과 거짓 선지자들을 향해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합니다. 폭정을 행사하는 지도자에게 직언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험을 무릅쓰고 말씀을 올바르게 전하는 일꾼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정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제사장들은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도록 백성을 인도하고, 선지자들은 하나님이 보내시면 어디든 가서 누구에게든지 말씀을 선포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도성 시온을 정의가 아니라 피와 죄악으로 건축했습니다. 미가 시대의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뇌물을 좋아하고, 제사장들과 선지자들도 돈에 눈이 멀어 있었습니다. 그러니 억울하여 재판을 청한 백성들은 얼마나 비참하겠습니까? 

또한,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주는 사람들에게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쳤습니다. 선지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선지를 찾아갈 때 빈손으로 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은 돈을 위하여 점을 쳤습니다. 여전히 하나님이 자신들 가운데 계시고, 참 선지자들이 선포한 재앙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지도자가 바로 서 있지 않은 공동체는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도자를 위해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인천 비전커뮤니티교회 성두현 목사.
▲인천 비전커뮤니티교회 성두현 목사.

인천 비전커뮤니티교회 성두현 목사

성두현 목사는 ▲백석신학대학교 졸업 ▲백석대학교 실천신학대학원(M div) 졸업 ▲명신대(학사, B.A) ▲광운대학원 복지대학원(M, A) ▲백석대학교 전문대학원 사회복지학(박사Phd)을 졸업했다.

현재, 인천비전커뮤니티교회 담임목사, 백석대학교 전문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과정(PhD) 논문심사 위원, GOODTV 진행자, 극동방송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교수사역도 하고 있다.

코리아드림뉴스를 후원합니다.

코리아드림뉴스는 꿈과 희망을 전하는 신문으로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국민은행 669101-01-324305 코리아드림뉴스

저작권자 © 코리아드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